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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5. 책임과 메시지 - 3. 메시지, 객체지향 설계의 중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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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5. 책임과 메시지 - 3. 메시지, 객체지향 설계의 중심

Surin Lee 2024. 1. 3. 18:52

 

 객체 지향의 확장 가능하고 재사용성 높은 협력은 다형성 덕이지만, 다형성을 지탱하는 메시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 이다.

메시지, 객체지향 설계의 중심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의 중심 사상은 연쇄적으로 메시지를 전송하고 수신하는 객체들 사이의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객체 지향 설계는 시스템메시지를 주고 받는 동적인 객체들의 집합으로 바라봐야한다.(정적인 클래스들의 집합이 아니다!) 설계 과정에서,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가 객체들의 윤곽을 결정하게 해야한다.

cf > 데이터-주도 설계
메시지가 아닌, 데이터를 중심으로 설계하는 방식. 객체의 내부 구조를 객체 정의의 일부로 만들어 객체의 자율성을 저해한다. 외부에서 객체의 내부 구조 변경까지 관여하기에 객체지향과는 구분된다.
정확 하게는 추상 데이터 타입(Abstract Data Type)의 개념을 기반으로 객체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방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객체 지향 설계어떤 객체가 어떤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가어떤 객체가 어떤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는가를 중심으로 객체 사이의 협력 관계를 구성해야한다. 메시지가 객체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해당 메시지를 송신, 수신 할 수 있는 객체는 모두 해당 역할로서 협력에 참여 할 수 있으므로)

 


참고문헌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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